컨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서 알립니다

정보마당

주간뉴스레터 212호 |∥………―Storey
작성자 : 관리자
파일첨부 :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 주간뉴스레터 212호 |∥………―Storey

7회 한국피플퍼스트대회 참가

920~2112일 동안 제7회 한국피플퍼스트(people first) 대회가 해운대 벡스코와 아르피나 유스호스텔에서 개최되었습니다. 피플퍼스트는 장애인이기 전에 사람이고 싶다는 의미를 지닌 발달장애인의 자기권리옹호대회입니다.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 발달장애인과 조력자가 매년 함께 참여하여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3차 활동지원사 보수교육

2019 장애인활동지원 3차 활동지원사 보수교육을 장애인학대와 웃음치료를 5회 진행하였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장애인을 이용해 부당하게 경제적 이익을 얻어 고통을 주는 경제적 착취와 안정적 지원의 의무가 있는 활동지원사로 기본적인 지원을 소홀히 하고 일상적 돌봄의 미제공 행위 등 장애인을 유기·방임하는 학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은평피플퍼스트 활동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은평피플퍼스트는 발달장애인의 세계적인 자기권리옹호운동인 피플퍼스트의 정신을 확립하여 발달장애인의 자기권리옹호와 자기결정권을 존중 받고 존엄한 인격체로서 개인의 특성과 생애주기별 욕구를 고려한 발달장애인의 지역사회 완전한 통합과 참여를 목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사회 발달장애인의 권리를 촉구하고 발달장애인간의 교류를 증진하고자 활동합니다.

 

부모휴식프로그램

발달장애인 자녀를 돌보고 양육으로 지친 마음을 위로하고 부모간의 교류와 소통으로 즐거움과 힐링하는 시간을 갖고자 휴() 마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달은 안산자락을 산책하며 힐링의 시간을 가지려고 하였으나 태풍의 영향으로 일정을 변경하여 상암에서 나쁜녀석들을 관람하고 오손 도손 모여 커피한잔 마시며 여유롭게 하루를 보냈습니다.

 

장애인활동지원 2차 이용자교육

2019년 활동지원 이용자 2차 집합교육으로 201971일부터 장애등급제 폐지에 따른 31년만의 장애인정책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장애등급제 폐지 이후 장애인정책 변화의 주요내용과 장애인수요자 중심의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서비스 종합조사표에 대해 제대로 알고 이해하기 위한 내용들로 활동지원 이용자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장애공감행사

이번 장애공감 행사는 물빛공원에서 연신내 물빛공원을 지나는 많은 주민들에게 장애인활동지원 만65세 연령제한에 대한 부당함을 알리는 홍보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오늘 국가인권위 상임위에서 활동지원 긴급구제 신청에 대한 3명에 대해 긴급구제 대상이 됨을 승인하였으며 앞으로 긴급구제를 위해 복지부와 서울 및 부산은 지원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자립생활학교 '은평키움'

은평구에는 노인일자리 우당탕탕 어르신 목공방이 있으며 이곳의 어르신들의 똑딱똑딱 목공기술을 받아 장애인참가자들이 평소 만들어보고 싶었던 목공을 직접 제작하는 목공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나무를 잘 다듬고 각자의 나무재료를 손질하여 책꽂이 등 네모진 통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기초기술을 배웠습니다.

     

이전글 주간뉴스레터 213호 |∥………―Storey
다음글 주간뉴스레터 211호 |∥………―Storey
  리스트